Veni, Vidi, Veritati (왔노라, 보았노라, 깨우쳤노라)

- 평화와 상생의 인문학, 이탈리아의 근현대사와 파시즘에 대하여 -

 

 

1. 개요

 

본 프로그램은 그간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에서 진행되었던 <동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통일 캠프 I, II> <One Book One Campus ‘악의 평범성’> 등의 연장선상에서, 본 사업단의 핵심 주제 중 하나인 평화와 상생의 인문학이라는 범주 내에서 이탈리아의 근현대사를 바라보는 목적의 현장 답사 및 학생 교류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2. 일정 및 지역

 

) 일정 : 2018219()~25() (24일 현지 출발)

 

) 지역 : 이탈리아 로마 및 바티칸 시국

 

) 모집 일정 : 201825() 오전 10시까지 온라인 서류 제출 (시간 엄수)

* 서류 합격자는 28() 오후 2시 면접 및 사전모임에 참석해야 최종 합격 처리가 됨을 유의할 것.

 

 

3. 연수 목적 및 내용

 

본 프로그램은 이탈리아의 근현대사를 이해하는 3개의 핵심 주제로 무솔리니’, ‘그람시’, 그리고 바티칸을 정하고 이에 대하여 탐구하기 위한 현장답사와 학생 교류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연수의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 교류

로마대학교 한국어과 학생들과 고려대학교 학생 사이의 교류를 통하여 각국의 근현대사와 전체주의에 대한 문제에 대한 조별 과제를 수행합니다. 아울러서 양국 간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와 상호 공감 등을 바탕으로, 향후 21세기를 이끌어나갈 대학생들 사이의 인문학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합니다.

이 교류는 단순한 친목 도모가 아니라, 세계사적인 관점에서 전쟁과 야만의 역사였던 지난 세기를 반성하고, 각국의 차세대 주자라는 공통 분모를 바탕으로 미래의 평화와 상생을 도모코자 하는 목적을 가진 교류이므로,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은 이탈리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사전에 수행하게 됩니다.

 

) 현장 답사

본 프로그램의 현장 답사는 크게 세 구역으로 나누어집니다. 1) 로마대학교와 그 주변 지역, 2) 포룸 로마눔, 3) 바티칸 시국

1) 로마대학교와 그 주변 지역은 과거 무솔리니 정권 당시 사용되었던 관공서 등이 현재 그대로 대학 건물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동시대에 그람시를 위시한 사회주의 운동가들이 활동했던 여러 지역들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1920~1930년대 이탈리아 전체주의의 갈등과 야만을 되짚어보는 기회를 가집니다.

2) 포룸 로마눔은 고대 로마의 유적지로 유명한 곳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솔리니 정권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굴/복원된 곳이기도 합니다. 무솔리니는 이탈리아 공화국의 국가적 위상을 높이려는 차원에서 고대 로마의 위대함을 강조하고 널리 알리는 문화정책을 펼치고자 했고, 이 과정에서 포룸 로마눔의 주변에 있던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물들이나, 여타 정권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유적들이 다수 훼손/파괴되기도 했습니다. 참여하는 학생들은 단지 고대 로마의 유적지를 관광하는 관점이 아니라, 파시즘이 어떤 식으로 고대사를 환기하고 의미화 하는지를 탐구하도록 합니다.

3) 바티칸 시국은 1929년 무솔리니와 교황 비오 11세 사이의 라테란 협정을 통해 성립된 시국입니다. 이탈리아의 역사에서 교황청은 이탈리아 반도의 통일 문제를 둘러싸고 장기간 갈등을 겪었고, 1871년 신생 이탈리아 왕국의 수도가 로마로 결정되자 이에 반발한 교황이 바티칸 궁으로 이거, 이탈리아 왕국과 대립을 거듭하게 됩니다. 무솔리니는 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신의 지지 기반을 확고하게 만들기 위하여 교황과 협정을 체결, 바티칸궁을 중심으로 한 바티칸 시국을 성립시키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얼핏 보자면 파시즘과 가톨릭이 협약을 맺은 것으로도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신생 이탈리아 왕국의 종교-정치 갈등을 해결한 업적이기도 합니다. 현재 로마의 성 베드로 광장과 산탄젤로 성을 이어주는 화해의 길은 무솔리니가 바티칸과 로마의 심장부를 잇기 위해 건설을 시작했던 도로이기도 합니다. 또한 바티칸은 오랜 기간 전쟁과 야만의 역사에 맞서 평화와 상생의 역사를 이끌어나가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바티칸의 복합성을 스스로 보고 이해하는 것은 이탈리아의 역사, 나아가서는 파시즘을 극복하고 평화와 상생의 역사를 새로 써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학생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것입니다.

 

 

4. 연수 참여 자격

 

.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CORE 참여 13개 학과 (심리, 사회 제외) 재학생

- 20172학기 재학생 (20182월 졸업생, 수료생 불가)

- 1전공이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소속인 학생

- 1전공이 서울캠퍼스이되 문과대학 13개 학과 소속이 아닌 경우에는, 2전공이 CORE 참여학과 학생인 경우에 한함 (13개 학과 및 7개 융합전공)

. 국적 및 여권

- EU가맹국에 무비자로 입국 가능한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 여권 만료일이 출국일자 (219일 예정) 기준으로 6개월 이상 남은 자

* 지원 시점에서 여권 연장 처리가 되지 않은 학생은 탈락 처리가 됨을 유의할 것

 

 

5. 지원 사항

 

. 포함 내역 : 항공비, 숙박비, 식비, 현지교통비, 현지 입장료, 여행자보험

. 불포함 내역 : 개인 경비 (기념품 구입비, 간식비 등), 출도착시 인천공항까지의 교통비, 기타 위에 언급되지 않은 제반 내역

 

 

6. 연수 참여 방법

동봉된 연수 참가 신청서 및 연수계획서를 작성한 후 CORE사업단 이메일 coreproject@korea.ac.kr 로 제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