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단장 인사말

“문과대학 70년, 새로운 날개를 활짝 폅니다.”


2016년은 고려대학교 문과대학이 창설된 지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70년간 고려대학교 문과대학은 본교의 교육철학인 교육구국의 이념 아래 자유, 정의, 진리를 추구하는 인재 양성에 힘써 왔습니다. 또한 인문학 전 분야에서 탁월한 교육 및 연구 성과를 거둠으로써 한국의 인문학을 떠받치는 견고한 석탑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15년 QS세계대학평가에서는 11개 인문학 분야에서 세계 100위권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본교는 대학본부 차원에서 를 수립, 인문학 진흥을 위한 특성화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해온 바 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인문학 선도 인재와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나갈 전문 인력들을 양성하고, 다가오는 융복합 시대에 창의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인문학 진흥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맞는 세부 사업들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간 쌓아온 토대 위에 새로이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과의 연계를 통해서 이제는 한국에서뿐만이 아니라 세계 속에서 우뚝 솟아오른 석탑이 되고자 합니다. 고려대학교 문과대학이 맞이하게 될 새로운 70년은 이 CORE사업을 기점으로 하여 새로운 비상을 시도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새로운 70년, 그 비상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주역은 다른 누구도 아닌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학생 여러분입니다. CORE사업단은 여러분이 새로이 도약할 수 있도록 떠받치는 발판이 될 것이고, 세계를 향해 날아오른 여러분들에게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 될 것입니다. 석탑의 미래는 학생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저희 CORE사업단은 그런 여러분들과 항상 함께 할 것입니다.





2016년 10월 19일   
고려대학교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단장